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앱

텍스트(문자) 음성변환(TTS) 어떻게? 추천 그리고 유튜브

by 와이파파 2020. 3. 6.
728x90
반응형

오늘은 TTS, 우리말로 텍스트 음성변화에 대해서.

내 목소리를 넣은 유튜버 활동을 하고 있다보니 쉬운 편집을 위해서 일명 "기계음" 이라 불리는 TTS에 대해 알게 됐다. 꼭 유투브에 활용 뿐 아니라 요즘은 책 듣기를 위해서도 씌여지기 때문에 생활에 이용할 수있다.

 

참고 : 유투브에 TTS 기계음, 즉 텍스트 음성변환 된 것을 사용하는 건 추후 채널의 수익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듣기 싫은 내 목소리지만 이용하는 걸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TTS에 대해 글을 쓰는 이유는 "나중에 분명 쓰일때가 있겠지 하는 생각 때문.




 

텍스트 음성변환 프로그램을 찾는 사람들은 유료보다는 무료서비스를 찾는다. 여기에 비록 기계음이지만 자연스런 한국인 발음을 원하게 되는데, 위 두가지를 만족시킬만한 사이트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1. https://ttsdemo.com/

영어 뿐 아니라 한국어 등 다양한 나라의 언어를 지원한다. 한국인 목소리도 다양해서 쓰임이 좀 있지 않을까 싶다.(녹음과 저장에 대해서는 하단에서 설명)

 

2. http://text-to-speech.imtranslator.net/

기계음이지만 간단한 음성변환을 하기엔 나쁘지는 않다. 

 

3. https://wepplication.github.io/tools/tts/

지식인에 링크를 따라 들어갔다가 발견, 간단한 창안에 글을 써 놓고 아래 [읽기] 버튼을 누르면 끝. 목소리가 자연스러운 듯 하다.

 

 

 

4. http://www.cross-plus-a.com/kr/balabolka.htm

Balabolka라는 프로그램이다. 다른 곳은 다운이 아니라 사이트를 열면 바로 음성변환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에 반에 이것은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하는데 내가 맨 처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본 것은 mp3가 제공되지 않는 책의 음성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단점은 역시 어쩔 수 없는 기계음.

 

5. https://papago.naver.com/

사실 내 맘에 쏙 드는 사이트는 네이버 통역서비스 '파파고' 였다.

기계음이지만 기계음 같이 느껴지지 않는 자연스러움 때문인데 네이버는 저작권 문제가 있다고 하니 사용하기 꺼리게 되므로 유투브 등에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크게 고려해봐야한다.




 

## 어떻게 녹음할 것인가? TTS 녹음하기 ##

 

사실 내가 무료라고 찾아본 곳들 중에서 그나마 쓸만한 곳들은 위에 나열된 사이트들이다.

그런데 파파고를 비롯해서 소리는 들을 수 있지만 녹음 화일을 따로 생성해 주지는 못한다.(Balabolka 제외)

 

그런데 방법이 있었다.

 

컴퓨터 데스트탑에서 하단 툴바 왼쪽에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녹음' 프로그램을 찾는다.(따로 다운 받지 않고 바로 윈도우 상에서 사용가능하다.)

 

데스크탑에 위와 같은 창이 하나 뜨는데 사이트에서 [소리듣기]를 켜놓고 이 창의 녹음하기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mp3 파일을 만들 수 있고 이것을 동영상에 넣어 사용할 수도 있다.

 

나는 파파고의 음성이 좋아 녹음을 해보았는데 사용할 수만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