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영어레벨 AR, Lexile(렉사일 지수) 무료 테스트

by 와이파파 2020. 6. 19.
728x90
반응형

영어레벨 테스트 AR, Lexile(렉사일 지수) 정의!

< 스콜라틱스 영어원서들 >

 

 

AR, SR, 그리고 렉사일(Lextile), 엄마표영어를 진행하면서 요즘들어 무수히 많이 듣고 있는 단어들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엄마표영어를 하지 않았다면 막연히 영어학원을 보내면서 학원측에서 AR 테스트를 봐야한다고 또는 SR 점수표가 어떻다고 얘기를 해왔을 때 "무슨말을 하는지.." 알아 듣기도 힘들지 않았을까?

 

"상위1% 카페"라는 곳을 들어가보면 거의 매일 SR관련 얘기가 올라온다. 특히 폴리 어학원 점수와 관련하여.. 엄마표도 일단 아는 것이 힘이고..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하는 생각에 포스팅을 준비해봤다.

 

youtu.be/jl0fJ1Slo3w

 

AR은 무엇인가?

'Accelerated Reader' 즉 번역기를 돌려보면 '가속리더'라는 말로 해석된다. 한번쯤 들어봤을 회사 이름 '르네상스 러닝' 이란 곳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영어원서 하나하나를 분석하고 책을 읽고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해 퀴즈를 푸는 프로그램이다.

 

 

 

< 르네상스 러닝사에서 설명하는 AR이란? >

SR은 무엇인가?

SR은 추후 AR의 적용을 받기 위해서 아이의 현재 영어 레벨을 알아보는 테스트 시스템이다. 폴리를 비롯해서 이챕터스 등의 오프라인 영어도서관등이 SR 시스템을 도입해서 찾아오는 아이들에게 레벨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즉 SR 테스트 후 AR 적용을 받아 아이의 영어 레벨에 맞는 책을 추천받고 원서를 읽은 후 이해도를 측정하는 도서 퀴즈를 풀 수 있는 시스템을 영어 학원 등이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렉사일 지수( Lextile )란 무엇인가?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적이 있다. ▶

2020/03/23 - [공부와 학습/영어공부] - 렉사일 지수(Lexile) 맞게 책 원서 찾는 방법

 

 

 

미국의 거의 모든 기관에서 이 렉사일 지수를 도입해서 독서능력을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하고 있는데, 미국의 유명 출판사인 스콜라틱스(Scholastic) 홈페이지에서는 "읽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것으로 점수 개념이 아니라 이 지표를 통해 학생들의 읽기 성취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만약 렉사일 지수가 700L이라면 700 렉사일 영어책을 75%까지 이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자신의 렉사일 지표를 가지고 책 찾기를 하면 [ https://hub.lexile.com/find-a-book/search ]

 

< LEXILE FIND A BOOK 사이트 >

600 렉사일 부터 750 렉사일 지수에 안의 원서를 찾아 읽으면 된다.(위 소개 사이트에 방문한 후 본인의 렉사일 지수 등록하면 자동)

 

그런데 영어 원서 거의 대부분의 책에 렉사일 지수와 AR을 함께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AR이 3.5인 경우 미국 3학년 학생 중 5개월 수준에 해당하는 것이다.

 

렉사일이 높은데 AR이 낮은 경우도 있고, 렉사일이 낮은데 AR이 높은 경우도 있다. 하지만 폭력, 정서적인 점 등을 고려해서 둘을 함께 놓고 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듯 하다.

 

한편 우리나라 대입을 위한 수능영어 AR은 평균이 9.5라고 한다.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 렉사일 지수 : 290L~380L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나 수능영어 지문 렉사일 평균은 1100~1300 (미국 12학년에 해당된다. 1200~1300L)

 

 

# 렉사일 지수 무료 테스트 방법들

https://lexiletest.kr/

 

위 사이트에서 렉사일 무료 테스트가 가능했었는데 알려지다보니 "대기자가 많아 일시 중단"한다는 문구 참고..

 

다른 우회 방법으로는 브릭스리딩 홈페이지 하단부 [ 레벨 테스트 ]를 이용하여 아이의 렉사일 지수를 점검해볼 수 있다.

 

http://www.ebricks.co.kr/

 

 

렉사일은 아니지만 영어 수준을 가늠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화상영어 회사 "토크스테이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 영어레벨테스를 활용할 수 있다.

 

https://talkstation.co.kr/main.php?location=speaking12

 

또 마지막으로 우리 아이가 렉사일 지수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영어온라인도서관인 "마이온"의 이용이다. 마이온에서는 2주마다 한번씩 렉사일 지수 테스트를 받게 하는데(개인의 선택) 이 마이온(MYON) 이라는 회사는 AR과 SR 시스템을 구축한 르네상스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0/03/07 - [공부와 학습/영어공부] - [온라인영어도서관] 3. 마이온(Myon) 렉사일 지수, EBOOK

▲위 포스팅으로 마이온 가입방법 확인!

 

 

 

 

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99236

 

7살에게 중학교 1학년 영어 가르친다?

유아대상 영어학원 7세 교재, 중학교 1학년 수준의 난이도

www.ohmynews.com

▲렉사일 관련 검색을 하다 찾아낸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의 렉사일 지수.. 참고로 읽어 볼만하다.

 

 

 

렉사일로 책 찾기

https://hub.lexile.com/find-a-book/search

 

엄마표영어 무료 AR퀴즈 북퀴즈 사이트 3곳 공개! AR이 뭔가요? 정독 or 다독

youtu.be/8a44tuTBwl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