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렉사일 지수(Lexile) 맞게 책 원서 찾는 방법

by 와이파파 2020. 3. 23.
728x90
반응형

렉사일 지수(Lexile) 맞게 책 원서 찾는 방법

요즘은 엄마표영어 선호도가 높다보니 집에서 영어원서 읽기를 하게 되는데 아이에게 맞는 레벨 "렉사일 지수"에 관심을 갖게 된다. 

 

렉사일 지수란 무엇일까?

미국에서 고안된 것으로 학생의 읽기 능력 수준을 알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 수준에 맞는 책을 찾아내서 독서를 권장하는 측정값이다. 렉사일 지수 외에도 SR 시험을 통해 독서 수준을 찾아낼 수도 있다.

 

사실 우리나라와 같은 외국인 환경에서 어느정도의 렉사일 수준만 되어도 꽤 만족할만한 성과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느끼는 책의 흥미도와는 달리 렉사일 지수만 올리려고 혈안이 된 모습을 발견하는 요즘이다.





 

렉사일 지수가 수준에 맞는 책을 찾아내 더 흥미를 유도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점수처럼 여겨지다 보니 빚여지는 모습 같아 안타깝다.

 

렉사일 테스트는 어디서?

일부러 비용을 지불하고 영어도서관을 찾는 사람들도 많지만 유명 온라인영어도서관 중 '마이온(Myon)을 이용하면 2주마다 영어 독해 지문 테스트를 통해 아이의 렉사일 지수 측정이 무료로 가능하다.

 

또 아래 [ 렉사일 읽기능력 지수 테스트 ]를 무료로 진행하는 곳도 있다. 

 

https://lexiletest.kr/

 

Lexile Test - 렉사일 읽기능력 지수 테스트

MetaMetrics, Achieve3000이 공동개발한 논픽션 기반 렉사일 읽기능력 지수 테스트. 이제 한국에서 무료로 테스트하세요!

lexiletest.kr

*하지만 맹신은 금물!

렉사일 지수는 읽기 능력을 평가하여 레벨에 맞는 책을 제공하기 위함이니 지나치게 렉사일 지수만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또 지문과 상황에 따라 그때 그때 업앤다운이 있을 수 있고 절대값은 아니여서 지수에 지나치게 실망하거나 또 안심할 필요도 없다.

 

 

 

 

 

 

 

한국 영어교과서 렉사일 지수와 대학 수능영어 렉사일 지수는?

궁금해서 알아봤다.

1. 3학년 때부터 시작되는 우리나라 초등영어 - 0~300 렉사일

2. 중학교 영어교과서는 - 400 렉사일 부터~ 750 렉사일 

3. 고등학교 영어교과서를 중심으로 - 900 렉사일~ 1200 렉사일

수능영어의 경우 평균 1130 렉사일 지수라고 한다.

 

위 렉사일 지수와 우리나라 영어교과서 렉사일 지수를 비교해보니 중학교 영어교과서 렉사일이 750이었다니..

이렇게 높았나 싶다. 

 

한편 렉사일 지수가 1300이 넘어가면 우리나라 입시 수능 영어에서 만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렉사일 지수와 미국 학년 별 비교 차트

 

▲ 렉사일 지수와 미국 학생 학년 비교
< 온라인영어도서관 라즈키즈 단계별 렉사일과 AR 차트 >

 

초등 2학년 딸아이의 렉사일 지수가 800대이니 미국 초등학교 3,4,5 학년 수준이 된다. 

이 차트를 참고해서 아이가 렉사일 테스트를 거쳤다면 





 

렉사일 지수 영어원서 찾는 방법

 

https://www.scholastic.com/teachers/books-and-authors/

 

Resources for Teaching with Children's Books | Scholastic

Find the resources you need to integrate the best children's literature with your everyday teaching plans while inspiring a lifelong love of reading in your students.

www.scholastic.com

스콜라스틱스 홈페이지에서 학년별 책을 잘 구분해 두었으니 찾아볼 수도 있고

 

https://hub.lexile.com/find-a-book/search

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원하는 렉사일 지수를 넣고 원서를 찾을 수도 있다.

 

http://www.librarything.com/memberlexile/timspalding

 

timspalding's books | LibraryThing

 

www.librarything.com

렉사일 지수와 맞게 책을 검색할 수 있는 또다른 미국 사이트다.

 

▼예스24 렉사일 지수대로 영어원서 찾기

 

YES24 |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서점

Judy Moody Was in a Mood [ Paperback, Reprint Edition ] McDonald, Megan / Reynolds, Peter H. (ILT) | Candlewick Pr | 2018년 04월 5,320원 (25% 할인) 포인트적립 0원 "Judy Moody was in a mood. Not a good mood. A bad mood. A mad-faced mood."To start

www.yes24.com

인터넷 서점 예스24의 경우 카테고리내에 렉사일(Lexile) 지수를 한눈에 확인하며 원서 구입이 가능하도록 편리함을 갖췄다.

 

https://www.wendybook.com/

 

웬디북 - 영어원서 전문서점

Paperback boxed set 10-11세, 12-13세, 14-15세, 16-19세 49,500 원 189,000 (74%↓) 990원

www.wendybook.com

또 한국 영어원서 쇼핑몰인 웬디북에서는 나이 분류 뿐 아니라 책들의 렉사일 지수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youtu.be/96Sgv_PeHuU

 

▶20/05/28 - [공부와 학습/영어공부] - 해리포터 원서 읽기 전 20권 추천

 

해리포터 원서 읽기 전 20권 추천

해리포터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있을까? 특히 모험과 환타지 등의 주제에 푹 빠져 챕터북을 즐겨 읽는 아이들이라면 말이다. 많은 부모님들이 해리포터를 영어 원서의 종착지 정도로 생각할 정��

monigue.tistory.com

▶[공부와 학습/영어공부] - 무료 온라인영어도서관 스콜라스틱(SCHOLASTIC)

[공부와 학습/영어공부] - [온라인영어도서관] 3. 마이온(Myon) 렉사일 지수, EBOOK

[공부와 학습] - 자기주도학습능력 키우기 + 공부습관의 중요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