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온라인

MCN 계약 해지 후 유튜브 채널 수익화 멈춤?

by 와이파파 2021. 2. 9.
728x90
반응형

MCN 계약 해지 후 유튜브 채널 수익화 멈춤?

 

어제 부로 국내 유명 MCN 회사와 계약을 만료 하였습니다. 돌아보면 초기에는 도움을 받기도 하였지만 점점 몸집이 커지면서 유튜브 구독자가 많은 채널 외에는 신경을 써주지 않는 느낌? 여기에 유튜브 채널에 문제가 있어도 직접적으로 연락하기 힘든 구조 (너무 관리해야할 유튜브 채널이 많음) 

 

 

 

 

매년 갱신되는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통보했더니 제 채널이 열심히 안했던 탓도 있어 기꺼이 계약 해지를 받아 주었습니다.~

 

 

약 6년 가량을 MCN 회사와 계약을 맺었었고 수익도 MCN을 통해 세금 떼고 계약 된 비율로 송금해주고 있었습니다.

 

사실, MCN과 계약을 하면 홍보나 각종 혜택을 많이 보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그것도 채널 나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 채널의 경우 공예, 취미 채널인데 도움을 받을 만한 것들이 별로 없었어요. 

 

 

MCN과 계약하면 좋은 점?

1. 제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제 영상을 케이블 TV 등 다른 채널에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해주었던 점이 있네요.

2. 저작권 관리를 해준다? 저는 이부분은 동의할 수가 없네요. MCN이 제 영상이 어디에서 어떻게 함부로 씌여지고 있는지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제가 발견하게 되지 않는 이상 관리는 없습니다. 실제 페이스북에 무분별하게 영상이 사용되었고 이것을 지적한 적이 있었으나 그랬나요? 정도로 끝났습니다.

3. 콜라보로 연결 시켜준다? 이것도 구독자가 많은 채널에는 해당될 수 있겠네요. 저는 제 콜라보를 스스로 알아보고 하였습니다.

 

 

어쨌든 계약이 해지 되었고 제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았더니

에드센스 계정의 수익 화가 제로 상태가 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그래서 보시는 것처럼 [ 채널 수익 창출 ]을 다시 신청을 해야합니다.

현재 파트너 가입 1,~2단계를 거치고 3단계에서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요즘 유튜브는 이런 과정이 꽤 시간이 걸리더군요.

 

 

구독자 십만명을 넘긴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MCN과 계약 해지를 하면 모든 게 끊어지듯 이렇게 채널 수익 창출도 제로 상태가 되니, 이런 상태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접근하셔야겠네요.

 

 

 

하루 이틀이긴 하나 매일 수익이 났었는데 차라리 처음부터 MCN과 계약을 하지 않고 유튜브 프로그램에 의지해서 운영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저의 다른 채널의 경우 MCN과 계약하지 않고 운영 중인데 수익을 달러 그대로 달러 통장에 받고 있습니다. MCN을 거치게 되면 세금 떼고 계약된 비율에서 MCN 수익 떼고 일반 은행 통장으로 한국돈으로 입금됩니다.

 

이제 유튜버들의 세금 탈세가 거론 되면서 '유튜브에서 자체적으로 세금을 떼고 송금하겠다' 라는 발표도 있었죠.

 

수익 창출의 불이 언제 켜질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어제 신청을 했으니, 최소한 하루 이틀은 더 소요되지 않을까? 하네요.

반응형

댓글